자동차 전문 평가사/자동차 기술

VVT의 작동 원리와 밸브 오버랩

tisong 2012. 10. 10. 17:00

흡·배기 작용을 완전하게 하기 위해서는 상사점을 기준으로 흡기 밸브는 조금 빠르게 열리고, 배기 밸브는 조금 늦게까지 열린 채로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때문에 흡·배기 밸브가 동시에 열려 있는 시기가 있게 되며, 이것을 밸브 오버랩이라고 한다. 이 기간은 보통 고속 기관일수록 크고, 디젤 기관, 특히 과급(turbo)을 하는 경우에는 더욱 크다.

저속에서는 오버랩 기간을 줄이고, 고속에서는 오버랩 기간을 늘여 엔진 성능을 높이고자 하는 기술이 VVT이다. 방식으로는 고속캠과 저속캠을 이원화 하는 방식과 흡기캠의 위상을 변화시키는 방식 두가지가 있다. 흡기캠을 위상변화시켜 고속과 저속시에 밸브 오버랩을 조절하게 된다.

ECU에서 가변밸브 타이밍의 신호가 발생하면 유압솔레노이드의 작동으로 헤리컬기어가 캠축을 회전시키 캠축의 각도를 조절한다.

엔진의 출력과 연비를 높일수있어 최근 자동차에 장착하는 경우가 많다.






http://www.bellonsales.com/